카카오톡 채널 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은 열심히 하면서
카카오톡 채널은 홀대받는다.
올해로 자영업 7년 차에 접어 들었는데
기반을 만들고, 아직까지 생존하고 있는 데에는
카카오톡 채널의 힘이 크다고 생각한다.
자영업자들에게 있어 네이버 블로그 만큼
오더를 가져다 주는 플랫폼은 없을 것이다.
물론 유튜브, 인스타 또한 큰 오더를 가져다
주겠으나 많은 자영업자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일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은
각기 다른 특색이 있고 활용하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간략히만 언급을 하자면,
블로그는 실제 매출, 오더를 발생시키는 쪽으로
활용하고,
인스타그램은 브랜딩 관리 쪽으로 접근하고,
카카오톡 채널은 고객을 잡아 두는 쪽으로
접근해야 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알면 알수록 그 활용도가 달라질 것이다.
블로그에 대해 파면 지금 보다 훨씬 더
매출, 오더를 기록할 수 있고,
유튜브, 인스타 역시 더 큰 시너지를 올릴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 역시 위 sns 등에 비하면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그 효과는
상상하지 못했던 결과를 낼 수도 있는 플랫폼이라
생각한다.
작년 부천에서 연락을 받고 에어컨청소를
다녀 온 적이 있다.
그 고객분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카카오톡 채널에서 1등 노출로 내 업체가 떠서
신청했다고 한다.
자신 역시도 정육 도매업을 하고 있는데
카카오톡 채널 1등 노출을 기록중이라 했다.
그리고 자신의 친구수는 천명이 넘는다 했고,
이 많은 채널 구독자들 한테 광고 한번 하면
하루만에도 몇천만원의 매출이 발생된다고 했다.
명절 등에는 단 몇일만에 억의 매출을 기록한다고도 했다.
너무도 충격적인 말이었다.
나 역시도 그 당시 카카오톡 채널에 대해 너무 몰랐다.
그때 만났던 고객분의 짧막한 팁이 나의 카카오톡 채널
운영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날부터 카카오톡 채널을 열심히 파고 공부했다.
인스타, 블로그 등에 비해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
(경쟁자의 수)가 많지 않았던 것이 중요했던 것 같다.
어떤 분야에서건 초기 선점이 중요하다.
말하고 싶은 부분은 자영업자라면,
개인사업자라면, 브랜드를 키우고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채널을 시작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경쟁에
힘이 빠졌다면 지금도 늦지 않았다.
카카오라는 거대기업이 운영하는 채널
카카오톡 채널에 한번 도전해 보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independent businessm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이 서빙하는 시대 로봇 서빙 식당 방문기 및 장점 (0) | 2022.03.06 |
---|---|
sns 마케팅 자영업자 개인사업자라면 반드시 해야 합니다 (0) | 2022.03.04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3년 째 하며 느낀점 (0) | 2022.03.01 |
1인 자영업이 힘들 때 그리고 좋은 점 (0) | 2022.02.28 |
드럼세탁기 청소 까만 찌꺼기가 나올 때 (0) | 2022.02.27 |